국내 경기 부진이 갈수록 심화하는 가운데 우리 국민의 해외 소비는 급증하는 추세다. 역대급 엔저에 따라 일본으로 빠져나가는 여행 수요가 폭발한 게 핵심 요인이다. 국내 여행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 해외로 나가는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지 못하면 소비 회복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2019년 상반기 이후 최대 규모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기간에 정부가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한 1차 긴급재난지원금 규모(2020년 5~8월·14조2000억원)와 맞먹는 금액이다.
이 가운데 상당 금액은 일본에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 관광국에 따르면 올해 1~9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489만4800명이었다. 이 기간 일본을 방문한 전체 외국인(1737만4300명)의 28.2%를 차지해 압도적 1위였다. 7~9월 한국인 관광객은 일본에서 1인당 평균 11만686엔(약 96만원), 총 1955억엔(약 1조7000억원)을 쓴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의 일본 여행 폭증세는 국내 여행업계도 깜짝 놀랄 정도다. 여행사들은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삿포로 등 주요 관광지가 포화상태여서 지방을 중심으로 신규 여행지를 발굴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아 난처함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하나투어는 올해 동계시즌에 시즈오카, 다카마쓰, 마쓰야마, 가고시마 등 일본 소도시 상품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교원투어는 일본 여행상품 담당 부서에 업무량이 몰리는 점을 고려해 전담 인력을 추가 채용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여름휴가 성수기인 지난 8월 국내 콘도 이용료와 호텔 숙박료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8.5%, 6.9% 올랐다. 택시비(19.1%), 시외버스 요금(10.2%), 시내버스 요금(8.1%) 등 교통비도 크게 불어났다.
더욱 뼈아픈 건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임시 공휴일 지정이란 ‘극약 처방’을 했는데도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올해 추석 황금연휴 기간(9월 28일~10월 9일) 해외 결제 금액은 9월 14~25일 대비 8.3% 증가했다.
국내 소비 금액은 3.0% 늘어나는 데 그쳤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현재의 원·엔 환율은 소비자가 일본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매우 매력적”이라며 “상당히 이례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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